0. 질문 : 녹색 기업은 녹색 제품을 많이 구매할까?
발전소마다 연도별 제품 총 구매액은 얼마인가?
발전소마다 연도별 녹색제품 구매액은 얼마인가?
발전소마다 연도별 녹색제품 구매 비율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?
1. 데이터
데이터 : 한국동서발전(주)의 녹색제품 구매 실적 데이터
2017~2019년도 발전소별
녹색제품 구매액과 구매 비율데이터이다.
2. 차트
1) 2017~2019 발전소별 총 구매액
당진화력이 가장 총 구매액이 높다.
동해화력이 본사와 비슷한 수준인데, 2018년도에 본사는 늘어났던 반면, 동해화력은 줄었다.
총 구매액이 전년도의 2%수준으로 낮아졌는데 운영상에 문제가 있었을 수도있다.
2) 발전소별 녹색제품 구매액
1)에서 총구매액을 비교해봤고 2)에서 녹색제품 구매액 그래프를 그렸다.
하이라이트 테이블 대신 히트맵을 사용하여 더 직관적으로 비교해볼 수 있다.
발전소별 녹색제품 구매액은 총구매과 비슷한 경향을 보인다.
당진화력이 압도적으로 높고, 그다음으로 동해화력과 본사인데, 2018년도 동해화력의 구매액이 급감했었다.
이를 통해 총 구매액이 높으면 녹색제품 구매액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3) 발전소마다 연도벽 녹색 제품 구매 비율
2018년도에는 당진화력을 제외하고 모든 발전소에서 녹색제품 구매 비율이 100%이었다. 당진화력도 99.8%로 거의 100%에 가까웠다.
일산화력은 2017~2019 3개년 모두 모든 제품을 녹색제품으로 구매하였다.
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한국동서발전은 2020년 녹색 기업 대상을 수상했다.
3. 하이라이트 테이블
위에서 살펴본 것 처럼, 하이라이트 테이블은 여러 항목값 조합 차이점을 비교할 떄 유리하다.
또한, 주목해야하는 값을 찾아야할 때 유용하다.
참고
황해진, 윤영진, 사례분석으로 배우는 데이터 시각화, 한빛미디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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